hoony's web study

728x90
반응형

페이지 목차
 메일 발송시 발생하는 오류
 DNS 설정 확인
 다음, 네이버 참고 사이트

메일 발송시 발생하는 오류

한메일과 네이버로 메일을 발송할 경우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441 4.4.1 temporary dns failed
553 5.5.4 Host name(hanmail.net) is not match with your ip(211.47.XX.XX), maybe it's bogus

ERR-421 4.5.4 Specified HELO domain is invalid.

해당 오류는 한메일과 네이버 측이 스팸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서 메일 발송자 DNS 조회 기능을 추가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help@tabslab.com이 test@hanmail.net으로 메일을 발송할 경우 한메일은 발송자의 도메인 tabslab.com의 DNS상에 등록되어진 IP와 실제 발송 IP가 같은지를 비교해서 같을 경우 메일을 수신하지만 다를 경우 스팸 발송자로 인식해서 위의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DNS 설정 확인

여러분의 메일 서버가 과연 한메일과 네이버 측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실행하십시오.
  1.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시킨 후 nslookup을 실행시킵니다.
  2. set type=all을 입력해서 모든 DNS 설정을 볼 수 있도록 지정합니다.
  3. 조회하고 싶은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아래 그림은 예제로 tabslab.com을 조회한 것으로 tabslab.com의 호스트(A 레코드) IP는 203.231.70.107 이며 메일 교환기(MX 레코드)로 사용되는 호스트 이름은 mail.tabslab.com이며 mail.tabslab.com의 IP 주소는 203.231.70.107 입니다.

tabslab.com의 호스트 IP 주소와 탭스랩의 메일 서버가 설치된 컴퓨터의 IP 주소가 동일하므로 다음과 네이버는 탭스랩에서 발송한 메일을 스팸으로 처리하지 않고 받아들입니다.

하나의 서버에 도메인의 호스트와 메일 서버가 같이 지정되어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DNS를 운영하는 서버와 메일 서버가 분리되어 있을 경우 IP 주소가 다르므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다 정확한 스팸 검사 규칙은 메일 발송 서버 IP 주소와 도메인 호스트 IP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메일 발송 서버 IP 주소와 메일 교환기 IP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네이버 측은 MX 대신에 도메인 호스트를 비교함으로써 스팸 서버가 아닌데 스팸 서버로 오인하는 문제를 발생시켰습니다. 향후 올바르게 수정되리라 예상합니다.

DNS 설정을 탭스랩 설정과 같이 변경할 수 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부득이하게 변경할 수 없을 경우는 다음과 네이버 측에 연락해서 메일 서버 IP 주소를 허용할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합니다.

만일 메일 서버 IP와 도메인 호스트 IP를 일치시켰는데도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다면 해당 IP는 다음 또는 네이버에 의해 스팸 서버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아래 추가 정보에 명시되어 있는 URL을 방문해서 스팸 서버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해지할 수 있도록 요청하십시오.

 



다음, 네이버 스팸 정책 참고 사이트

다음과 네이버의 스팸 정책 관련 사이트 URL 입니다. 야후 배달 실패에 관한 기술 문서입니다.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