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ny's web study

ACCDE에 대해서

2009. 7. 23. 11:35
728x90
반응형

ACCDB관련한 C#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우연히 상단에 보이는데 이걸 몰라서 찾은 내용입니다.
검색도 잘 안되고 해서 일단 블로그에 적어놓을려구요 ^^

데이터베이스에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할 때 사용하며 Microsoft 응용 프로그램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Microsoft Visual Basic의 매크로 언어 버전입니다.) 코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Microsoft Office Access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특정 주제나 목적과 관련된 데이터 모음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직원이나 주문 같은 특정 엔터티에 대한 정보는 테이블, 레코드, 필드 등의 범주로 나누어집니다.)를 .accde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여 해당 코드를 숨길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면 모든 VBA 코드 모듈이 컴파일되고 편집 가능한 소스 코드가 모두 제거된 후 대상 데이터베이스가 압축됩니다. VBA 코드는 계속 작동하지만 코드를 보거나 편집할 수는 없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자체는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작동하므로 계속하여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보고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내용


.accde 파일 만들기

.accde 파일을 만들려면 다음 절차를 따릅니다. 이 절차를 수행해도 원본 .accdb 파일은 수정되지 않습니다.

  1. 데이터베이스 도구 탭의 데이터베이스 도구 그룹에서 ACCDE 파일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에서 .accde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찾습니다.
  3. 원하는 경우 파일 이름 상자에 파일의 새 이름을 입력합니다.
  4. 저장을 클릭합니다.

    지정한 것과 이름이 같은 파일이 이미 있으면 기존 파일이 대체된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기존의 .accde 파일을 덮어쓰려면 를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로 돌아가 파일 이름을 새로 입력하려면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Access에서 .accde 파일이 만들어지고 원본 .accdb 파일이 닫힌 다음 .accde 파일이 열립니다.

맨 위로 이동 맨 위로 이동

.accde 파일에서 변경되는 기능

Access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 디자인이 전혀 바뀌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작업은 .accde 파일에서 수행할 수 없습니다.

  • 폼, 보고서 또는 모듈 수정/만들기
  • VBA 참조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개체 라이브러리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참조 추가, 삭제 또는 변경
  • VBA 코드 보기/수정
  • Access 폼, 보고서 또는 모듈 가져오기/내보내기(테이블, 쿼리 및 매크로는 .accdb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오거나 .accdb 데이터베이스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맨 위로 이동

폼, 보고서 또는 모듈 수정에 따른 문제점

원본 Access 데이터베이스를 복사하여 따로 보관해 둬야 합니다. .accde 파일에서 폼, 보고서 또는 모듈의 디자인을 수정하려면 원본 Access 데이터베이스(.accdb 파일)를 수정한 다음 .accde 파일로 다시 저장해야 합니다. 테이블이 포함되어 있는 Access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면 나중에 폼, 보고서 또는 모듈의 디자인을 수정하려 할 때 데이터의 서로 다른 버전을 조정하느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ccde 파일로 저장하기에 가장 적합한 Access 데이터베이스는 프런트 엔드/백 엔드 응용 프로그램 (프런트 엔드/백 엔드 응용 프로그램: 테이블을 포함하는 "백 엔드"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백 엔드" 테이블에 대한 링크가 있는 다른 모든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포함하는 "프런트 엔드"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복사본으로 구성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의 프런트 엔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맨 위로 이동 맨 위로 이동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할 경우 제한 사항

Access 데이터베이스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적용되므로 경우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기 전에 암호를 사용하여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암호화한 경우 .accde 파일도 암호화되므로 해당 파일을 열 때마다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accde 파일을 암호화하지 않으려면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기 전에 .accdb 파일의 암호를 해제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한 다음 .accdb 파일을 다시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accdb 파일의 암호를 해제하려면 다음 절차를 따릅니다.

  1. 데이터베이스 도구 탭의 데이터베이스 도구 그룹에서 데이터베이스 암호 해독을 클릭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 암호 해제 대화 상자의 암호 상자에 데이터베이스 암호를 입력합니다.
  3. 확인을 클릭합니다.

맨 위로 이동 맨 위로 이동

.accde 파일의 참조 작동 방식

다른 Access 데이터베이스나 추가 기능을 참조하는 Access 2007 데이터베이스(.accdb)나 Access 2007 추가 기능(.accda)을 기반으로 하여 .accde 파일을 만들려고 하면 Access 2007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작업을 완료할 수 없게 됩니다.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려면 참조 대상인 맨 처음 데이터베이스부터 시작하여 일련의 참조 과정에 관련된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해야 합니다. 첫째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한 후에 새 .accde 파일을 가리키도록 다음 번 데이터베이스의 참조를 업데이트하고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accde 파일로 저장하는 식입니다.

예를 들어 Database1.accdb에서 Database2.accdb를 참조하고 Database2.accdb에서 Database3.accda를 참조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Database1.accdb를 .accde 파일로 저장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1. Database3.accda를 Database3.accde로 저장합니다.
  2. Database 2.accdb를 열고 Database3.accde라는 새 파일을 가리키도록 해당 참조를 변경합니다.
  3. Database2.accdb를 Database2.accde로 저장합니다.
  4. Database1.accdb를 열고 Database2.accde라는 새 파일을 가리키도록 해당 참조를 변경합니다.
  5. Database1.accdb를 Database1.accde로 저장합니다.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