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ny's web study

728x90
반응형

60년전 최초 컴퓨터 에니악, 프로그래머는 6명의 여성들
[팝뉴스 2007-11-01 09:27]
 
1946년에 30톤에 이르는 육중한 모습을 드러낸 ‘에니악’은 인류 최초의 컴퓨터다. 그런데 60년 전 6명의 젊은 여성들이 에니악의 프로그래밍을 담당했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지 않다.

미국의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이 이 숨겨진 역사를 밝히기 위해 장편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로 화제가 되고 있다.

프로듀싱을 맡는 캐시 클레이먼은 변호사이자 역사가. 그녀는 일군의 제작팀과 함께 “보이지 않는 컴퓨터들: 에니악 프로그래머의 말해지지 않은 스토리 (Invisible Computers: The Untold Story of the ENIAC Programmers)"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 제작해 왔는데, 필요한 추가 기금을 모으기 위해 11월 8일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행사를 갖는다.

다큐멘터리 제작팀의 설명을 옮기면 다음과 같다.

1946년 2월 14일 에니악이 그 모습을 드러냈을 때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에니악은 전설적 기계로 기록되었던 전부 남성인 엔지니어들도 유명해졌다. 그러나 에니악 공개 행사 때 프로그래머들은 대한 소개는 없었다. 젊은 여성 프로그래머들은 역사에서 사라졌으며, 보이지 않게 된 것이다.

인류 문명의 전환을 상징하는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의 탄생에 여성 프로그래머들이 큰 기여를 했다는 사실을 발굴해 역사를 복원하는 게 다큐 제작진의 목표이다.

(사진 : 다큐멘터리 홍보 사이트. 왼쪽 사진은 다큐 프로듀서와 진 바틱, 베티 홀버튼 등 에니악 프로그래머들의 모습)

오은 기자 (저작권자 팝뉴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